본문 바로가기

LIFE

핸드드립, 필터커피? 기본도구

반응형

카페 slof

첫 번째, 핸드드립/필터커피란?

핸드드립(hand drip)이란 여과지에 분쇄된 원두를 담아 물로 추출하여 내려먹는 방식을 말한다. 여과지란 영어로 필터를 의미하기에 핸드드립(hand drip)필터(filter)커피 또는 브루잉(brewing)커피는 같다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차츰 일본식 표기 방법인 핸드드립(hand drip)보다 미국의 표기방식인 필터(filter)커피 또는 브루잉(brewing)커피로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두 번째, 핸드드립, 즉 필터커피를 추출하기 위한 기구.

카페뿐 아니라 집에서도 자기 취향에 맞는 커피를 즐기기 위해선, 추출을 위한 기본적인 도구들이 필요하다.

1. 드리퍼(dripper)&필터

왼쪽: 하리오 V60 / 오른쪽 : 칼리타 

위쪽에 보이는 이미지 중 왼쪽은 하리오사의 V60의 드리퍼, 오른쪽은 칼리타 드리퍼이다.

따뜻하거나 시원한 보통의 커피를 즐기기엔 추출 구가 넓은 하리오 V60 드리퍼를 선호하는 편이며, 조금 더 진하게 추출을 위해선 칼리타 드리퍼를 사용한다.

필터는 소재가 다양하기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골라 사용하면된다.  패브릭, 스테인레스같은 필터는 다회용 사용이 목적이며 종이필터는 일회용이다. 

+ 린싱, 린싱이란 일회용 종이필터사용시 종이를 미리 적셔 펄프 냄새를 제거해주는 방식을 뜻한다.

개인적인 입맛의 민감함에 따라서 종이의 맛이 느껴진다면 추출 전, 미리 린싱을 하여 최대한 제거해주자.

 

2. 드립 서버(drip server)

드립 서버는 드리퍼를 올려놓고 커피를 받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드리퍼의 규격에 맞추어진 드립서버가 있다면 좋지만, 가정에서는 내열처리가 된 투명한 유리잔이나 머그잔을 이용해도 충분하다.

 

3. 드립포트(drip pot)

커피추출을 위한 추출 전용 주전자이다. 일반 주전자가아닌 주전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일정한 물줄기와 물의 온도를 체크하기 위함이나, 일반 가정에선 전기포트, 가정용 주전자, 냄비 등 편한 것들을 이용해도된다. 

지금까지 소개된 위 3가지 도구만 있다면, 가정에선 언제든 편하게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추가적으로 그램수를 측정할 수 있는 저울이나 수동 그라인더가 있다면 더욱 더 맛있는 커피를 접할 수 있을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