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보고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의 비대면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거래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다(소비자자원조사 기준). 앞으로 더 많은 키오스크가 도입될 것 같습니다(어떤 근거로?).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키오스크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키오스크가 KS 규격에 맞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키오스크 사용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매점(상점)마다 키오스크가 달라 불편하다.

키오스크 KS 규격에 명시된 디자인에 맞지 않는 키오스크가 있어 키오스크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도 있다.

복잡한 화면 구성 및 조작 방법

  • 한국소비자원 셀프서비스 키오스크 불편자료 실태조사(2022)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 불편에 대한 전체 비용(500명 대상 설문조사)

500명 중 233명(46.6%)이 키오스크 이용 중 불편이나 파손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전 연령층이 ‘뒤에 사람 조심(233명 중 52.8%)’, ‘조작이 어렵다(46.8%)’, ‘상품 찾기가 어렵다’를 불편해했다.

키오스크 이용 시 응답자의 41.3%가 키오스크 이용을 중단한 이유로 ‘뒤에 있는 사람이 눈치채서’를 꼽았다.

“음식점 장사” 고생많으세요 -> 파푸 매장 공략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의 편의성 및 접근성 개선 정보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 기능의 표준화(주문 순서, 균일한 글꼴 크기 등)는 모든 연령대에서 선호합니다.

(키오스크 사용에 서툰 소비자를 위한) 친밀한 공간 배치 모두 호평

60대 이상이 아닌 경우 사용 지침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고령자 및 장애인을 위한 키오스크 접근성 개선

문제점: 글꼴이 작아서 뒤에 있는 사람들이 잘 보입니다.

편리한

– 음성 피드백 제공

– 한국어 외국어 표현

=> 휠체어 사용자 : 키오스크 장비를 사용하지 않아 편리함

사용자 가이드는 모바일 앱에서 선택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뒤에 있는 사람을 알아차릴 가능성이 적음

개인적으로 사용 가능

  • 한국연구관